Maron's DATA Log

GA4 필수 설정 가이드: 계정 생성과 기본 세팅 본문

Data Driven Marketing/Google Analytics

GA4 필수 설정 가이드: 계정 생성과 기본 세팅

maron2ee 2024. 11. 3. 16:30

GA4 계정 생성하기

GA 계정 한도: Gmail 계정 1개당 GA4 계정을 최대 100개까지 생성 가능

  • 계정(Account): 브랜드 단위로 구분
  •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표준 리포트 설정: 목표에 따라 리포트 설정이 다를 수 있음

 

데이터 추적 코드: 각 플랫폼에 맞는 코드 필요

  • 데이터 스트림: 웹, 앱 등 플랫폼별 데이터 전송 단위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원리

 

  •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해 페이지뷰가 발생하면 GA4 계정으로 데이터가 전송됨
    • 데이터 전송 시점: 사용자 행동(예: 페이지뷰)이 트리거로 작동하여 데이터가 전송됨  부정확함
    • → 새로고침, 와이파이 중단 등의 변수로 데이터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음
    • 무료 패턴 확인 가능
  • 코드 삽입: 모든 페이지의 공통 참조 영역에 코드 삽입

 

 

디버그 메뉴 설정하기

디버그 모드: 오류나 버그 제거용

  • 사용 목적: GA 코드 설치 및 이벤트 데이터 전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
  • 디버그 데이터: 관리자 확인용으로 일반 사용자 데이터가 아님
  • 크롬 확장 프로그램: “Google Analytics Debugger”로 디버그 기기에서 실시간 이벤트 확인 가능
    • 내 트래픽 - 디버그 기기에 대한 데이터 실시간으로 이벤트 데이터 잡힙

 

이벤트와 매개변수

  • 이벤트 (Event): GA4 데이터의 최소 단위 (설명의 대상)
  • 속성 (Property): 대상의 성질 또는 속성
  • 매개변수 (Parameter): 이벤트 데이터 추가정보 제공하는 매개체 역할하는 변수
  • 변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과 그 공간에 저장된 값)
    • Key = Value 형태로 정보를 저장
    • Key: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공간
    • Value: 그 공간에 저장된 정보 값

 

 

이벤트의 4가지 종류

  1. 자동 수집 이벤트
    • 별도의 코드 추가 없이, 기본 태그로 자동 추적
      • first_visit: 웹사이트 최초 방문 시 발생 * GA 설치 기준
      • page_view: 웹 페이지 조회 시 발생
      • session_start: 세션이 새롭게 시작될 경우 발생
      • user_engagement: 화면에 웹이 띄어져있는 경우 주기적, 간헐적 발생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 사용 추천하지 않음*
    • 향상된 측정 기록 사용 시, 자동으로 추적 지원 (서브 도메인 제외)
    • 데이터 스트림
      1. 스크롤 - 전체 길이 대비 90% 하단 이동 * 스크롤 비율에 따른 설정 X
      2. 이탈 클릭 → 이탈 포인트 모두 (이벤트 명) 클릭으로 표시됨 * 원하는 이벤트 명으로 수정 X
      3. 사이트 검색 - 검색한 검색어가 url에 변수 형태로 들어가 있어야만 잡을 수 O * 서브도메인 X (tistory)
      4. 양식 상호작용 - 모든 DB 입력, 전송 → form submit * 원하는 이벤트 명으로 수정 X
      5. 동영상에 호응 → video progress * 원하는 이벤트 명으로 수정 X
      6. 파일 다운로드 * 원하는 이벤트 명으로 수정 X
  3. 추천 이벤트
  4. 맞춤 이벤트
    • 사용자가 직접 이름을 정의해서 이벤트를 설치하는 경우

 

GA4 기본 설정 항목 4가지

  • 기본 세팅
    •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활성화
    •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 최대 14개월
    • 레퍼럴 제외 설정 (- 세션 끊김 현상 발생
  • IP 제외 설정
  • 커스텀 세팅
    • UTM 매개변수 설정
    • 이벤트 세팅
    • 탐색리포트 구현
    • 데이터 시각화

 

 

 

라이브러리 기능 소개

  • 이벤트 → 전환: 특정 이벤트를 전환(Conversion)으로 설정
    • 전환 표시 이후 데이터 쌓임
    • 전환 발생 → 참여한 세션
    • 전환 이벤트는 중요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설정, 중요 이벤트만 전환으로 표시해야 함
    • 세션 전환율: 전체 세션 수 대비 이벤트 수 비율
    • 사용자 전환율: 전체 사용자 수 대비 이벤트 수 비율
  • 라이브러리 컬렉션 -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보고서 설정 및 게시 가능

 

구글 서치 콘솔과의 연동

  • 서치 콘솔 연동: GA4에서 검색어와 같은 Google Search Console 데이터와 연계 가능
    • not provided: Google 검색 엔진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따라 특정 검색어 표시 제한
    • 다른 검색엔진 연동: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같은 플랫폼과도 연동 가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