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Driven Marketing/Google Analytics
GA4 세부정보 리포트 (인구통계, 획득, 참여)
maron2ee
2024. 11. 3. 18:20
인구통계 세부정보 리포트
측정 기준 (Dimension) | 측정 항목 (Metrics)
세션: 특정 사용자의 연속되는 서비스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 서비스: 웹사이트, 앱 플랫폼
- 세션 기준: 마지막 활동 이후 30분 동안 추가 활동이 없을 때 세션 종료
참여 (Engagement) 의 3가지 조건 *한가지라도 만족하면 세션이 참여로 간주됨
- 웹사이트에 10초 이상 머문 경우
- 페이지 조회 수 (Page View) 가 2회 이상인 경우
- 특정 이벤트(상호작용)이 1회 이상인 경우
참여율 ↔ 이탈률 (Bounce Rate)
획득 세부정보 리포트
기본 채널 그룹 (Default Channel Grouping) : 유입 경로를 기준으로 분류된 총 17가지 채널
- 유입 방식: 사용자가 어떤 방법으로 웹사이트에 들어오는지 설명
N | 기본 채널 그룹 | 설명 |
1 | Paid Search | 유료 검색 광고(검색 사이트 목록) |
2 | Paid Video | 유료 영상 광고(영상 사이트 목록) |
3 | Display | 디스플레이 광고 |
4 | Cross-network | 네트워크 영역 광고 (* 구글 검색 네트워크 지면) |
5 | Paid Social |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 |
6 | Audio | 한국에서는 서비스 하지 않는 구글 광고 상품 중 하나 |
7 | Direct | 직접 * 우리 웹사이트 이전 URL(referral url)이 없을 때 - 주소창에 직접 입력 - 즐겨찾기, 바탕화면 바로가기 -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url X)을 통해 - https → http |
8 | Paid Shopping | 유료 쇼핑 광고 (쇼핑 사이트 목록, * Naver Shopping) |
9 | Organic Shopping | 자연 쇼핑 유입 (쇼핑 사이트 목록) |
10 | Organic Social | 자연 소셜 유입 (소셜 사이트 목록) |
11 | Organic Video | 자연 영상 유입 (영상 사이트 목록, * Youtube) |
12 |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 유입 (검색 사이트 목록) |
13 | 이메일 유입 | |
14 | Affiliates | 계열사 |
15 | Referral | 다른 도메인에서 추천 되어져서 들어오는 유입 |
16 | SMS | 문자 메시지를 통한 유입 |
17 | Mobile Push notifications | 앱 Push 메시지 유입우리 웹사이트 이전 URL(referral url)이 없을 때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cHyO8D71AkQm7dWFrOVkeLoULRaKSAWfN8gKsOQKuw/edit?usp=sharing
구매 의도 비교
- 구매 의도: Organic Search > Paid Search 순서로 관측
- Paid Search와 비교: 광고비 대비 효율을 비교하여 전환 최적화
- 이전 기간(요일 일치) 비교: 주기적 증감 추이를 확인해 광고 성과 평가
- 획득 유형
-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앱 마케터 주로 사용, 신규 앱 설치 사용자의 유입 채널 추적
- 트래픽 획득(Traffic Acquisition): 웹 마케터 주로 사용, 세션 단위로 관측하며 재방문 세션 포함
참여 세부정보 리포트
이벤트가 발생된 횟수 ≠ 이벤트를 일으킨 세션의 수 ≠ 이벤트를 일으킨 사용자의 수: 각각 다른 개념으로 구분하여 분석 필요
-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첫 방문 시 유입된 URL, 한 세션에 한 번만 기록됨
- 랜딩 페이지 최적화: 전환율 상승을 위한 설정 필수
- (not set): 데이터 오류 또는 GA4 버그로 인한 공백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