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Driven Marketing/Google Analytics

GA4 세부정보 리포트 (인구통계, 획득, 참여)

maron2ee 2024. 11. 3. 18:20

인구통계 세부정보 리포트 

측정 기준 (Dimension) | 측정 항목 (Metrics)

 

세션: 특정 사용자의 연속되는 서비스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 서비스: 웹사이트, 앱 플랫폼

  • 세션 기준: 마지막 활동 이후 30분 동안 추가 활동이 없을 때 세션 종료

참여 (Engagement) 의 3가지 조건    *한가지라도 만족하면 세션이 참여로 간주됨

  • 웹사이트에 10초 이상 머문 경우
  • 페이지 조회 수 (Page View) 가 2회 이상인 경우
  • 특정 이벤트(상호작용)이 1회 이상인 경우

참여율 ↔ 이탈률 (Bounce Rate)

 

 

획득 세부정보 리포트 

기본 채널 그룹 (Default Channel Grouping) :  유입 경로를 기준으로 분류된 총 17가지 채널

  • 유입 방식: 사용자가 어떤 방법으로 웹사이트에 들어오는지 설명
N 기본 채널 그룹 설명
1 Paid Search 유료 검색 광고(검색 사이트 목록)
2 Paid Video 유료 영상 광고(영상 사이트 목록)
3 Display 디스플레이 광고
4 Cross-network 네트워크 영역 광고 (* 구글 검색 네트워크 지면)
5 Paid Social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
6 Audio 한국에서는 서비스 하지 않는 구글 광고 상품 중 하나
7 Direct 직접 
* 우리 웹사이트 이전 URL(referral url)이 없을 때 
- 주소창에 직접 입력 
- 즐겨찾기, 바탕화면 바로가기
-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url X)을 통해 
- https → http
8 Paid Shopping 유료 쇼핑 광고 (쇼핑 사이트 목록, * Naver Shopping)
9 Organic Shopping 자연 쇼핑 유입 (쇼핑 사이트 목록)
10 Organic Social 자연 소셜 유입 (소셜 사이트 목록)
11 Organic Video 자연 영상 유입 (영상 사이트 목록, * Youtube)
12 Organic Search 자연 검색 유입 (검색 사이트 목록)
13 Email 이메일 유입
14 Affiliates 계열사
15 Referral 다른 도메인에서 추천 되어져서 들어오는 유입
16 SMS 문자 메시지를 통한 유입
17 Mobile Push notifications 앱 Push 메시지 유입우리 웹사이트 이전 URL(referral url)이 없을 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cHyO8D71AkQm7dWFrOVkeLoULRaKSAWfN8gKsOQKuw/edit?usp=sharing

 

구매 의도 비교

  • 구매 의도: Organic Search > Paid Search 순서로 관측
    • Paid Search와 비교: 광고비 대비 효율을 비교하여 전환 최적화
    • 이전 기간(요일 일치) 비교: 주기적 증감 추이를 확인해 광고 성과 평가
  • 획득 유형
    •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앱 마케터 주로 사용, 신규 앱 설치 사용자의 유입 채널 추적
    • 트래픽 획득(Traffic Acquisition): 웹 마케터 주로 사용, 세션 단위로 관측하며 재방문 세션 포함

 

참여 세부정보 리포트 

이벤트가 발생된 횟수 ≠ 이벤트를 일으킨 세션의 수 ≠ 이벤트를 일으킨 사용자의 수: 각각 다른 개념으로 구분하여 분석 필요

 

  •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첫 방문 시 유입된 URL, 한 세션에 한 번만 기록됨
  • 랜딩 페이지 최적화: 전환율 상승을 위한 설정 필수
  • (not set): 데이터 오류 또는 GA4 버그로 인한 공백 발생